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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원철의 개발 블로그
클린 코드 (3) 본문
이번 글은 클린코드에 대한 세번째 글입니다.
주석
클린 코드를하는데 주석은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코드는 진화하는데 주석은 오랫동안 방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 주석보단 코드로 의도를 표현합니다. (메소드명으로 행위를 명확하게 전달 합니다.)
2) 좋은 주석
- 법적인 주석 (라이센스 등)
- 정보를 제공하는 주석
- 의도를 명료하게 밝히는 주석
- 결과를 경고하는 주석
- todo 주석
- javadocs
3) 나쁜 주석
- 중복 주석
- 오해할 여지가 있는 주석
- 의무적인, 이력을 남긴 주석
- 함수나 변수로 표현할 수 없으면 주석을 달지 않습니다.
- 너무 많은 정보
- 모호한 관계
형식 맞추기
1) 적절한 행을 유지합니다.
- 위에서 아래로 서술적으로 쓰도록 합니다. (책에서는 내려가기 규칙이라 합니다.)
- 비슷한 개념의 파일은 가까이 둡니다. (메뉴별 패키지화, 모듈별 패키지화)
2) 가로 형식 맞춰춥니다.
- 가로 정렬(선언부가 길다면..)
객체와 자료구조
1) 객체는 직접적인 반환보다는 추상적인 반환이 좋습니다.
2) 때로는 절차적인 코드가 좋을 때도 있습니다.(물론 예외적인 상황입니다.)
3) 디미터 법칙을 적용합니다
- 모듈은 자신을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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