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원철의 개발 블로그

Session Clustering 알아보기 본문

server

Session Clustering 알아보기

허원철 2016. 12. 11. 21:46

이번에는 두편에 걸쳐 Session Clustering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첫편에서는 Session Clustering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What..!


- 동일한 세션으로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관리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Why..?


- 앞서 언급했지만 동일한 세션을 여러 곳에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세션은 WAS 자체에 가지고 있어 두 대 이상의 WAS를 이용하는 경우(로드 밸런싱), 또는 failover 이나 auto scaling으로 대체된 WAS에게도 세션이 공유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방법입니다.



When..?


WAS가 2대 이상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 해당 됩니다.


1. 네트워크 Level 에서 본다면, 로드밸런싱을 하게 될 때 입니다.


여기서 간단하게 로드 밸런싱을 소개 하자면, 동시 접속자가 많은 경우 하나의 WAS만으로는 모든 처리가 불가능하기 떄문에 두개 이상의 WAS를 묶어 분산 처리를 위한 방법입니다.

이 때는, WAS 한 곳에 Session을 몰아주거나 Session Server를 따로 두어 관리하게 될 것 입니다.


2. 서버 Level 에서 본다면, Apache 서버를 두고 Tomcat 서버를 연동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① Horizontal Clustering

 ② Vertical Clustering

이는 Apache를 통해 세션을 공유합니다.



How..!


Apache + ( Tomcat 1 + Tomcat 2 + ... ) 방법은 기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세션을 저장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해예정입니다.


그러나, 서버 Level에서의 방법을 원하신다면


http://www.easywayserver.com/implementation-tomcat-clustering.htm


http://sarc.io/index.php/tomcat/111-tomcat-session-cluster-1


를 참고하시면 될 것 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Spring Security + Redis 를 이용하여 Session을 공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ELK Stack 개념 정리  (430) 2017.02.23
Apache - version 2.4 설치하기  (404) 2017.02.23
OpenSSL로 https 사용해 보기  (420) 2017.02.06
Apache - httpd.conf 설정 하기  (438) 2017.02.01
[펌] Tomcat Tuning  (420) 2016.12.04
Comments